남해군농업기술센터, 축사 화재 예방 당부

  • 즐겨찾기 추가
  • 2025.04.18(금) 10:35
남해군농업기술센터, 축사 화재 예방 당부

"용접 및 예초기 사용 시 각별한 주의 필요"

2025년 04월 11일(금) 09:59
최근 건조한 날씨로 전국 곳곳에서 크고 작은 산불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남해군농업기술센터는 축사 화재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축사는 대개 마을과 떨어진 산자락에 위치해 있어 화재 발생 시 소방차의 신속한 진입이 어렵고, 자칫 산불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특히 최근에는 용접·절단·예초기 사용 등 일상적인 작업 중 발생한 불티로 화재가 발생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작업 시 볏짚 등 가연성 물질은 주변에서 반드시 제거하고, 소화기나 소화 용수를 비치하는 등 초기 대응 준비도 필요하다.

오래된 축사의 경우 전기 설비 노후화로 인한 화재 위험이 높다. 분전반은 반드시 접지 공사를 실시하고, 규격에 맞는 전선을 사용해야 하며, 누전차단기는 월 1회 이상 점검해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난방기나 환풍기 등 전력 소모가 큰 기기를 사용할 경우, 전기안전공사 또는 전문 업체의 정기 점검을 받는 것이 안전하다.

남해군 관계자는 "화재 예방을 위한 경각심과 안전의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예상치 못한 피해에 대비해 연중 가입 가능한 가축재해보험도 좋은 대비책이 될 수 있으니, 필요 시 축산정책팀(055-860-3917)으로 문의해 달라"고 밝혔다.
인기기사 TOP 5
남해
자치행정
경제
스포츠